코로나 이전에는 유학상담 후 이번주에 중국조기유학을 결정하면, 바로 다음주에 중국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을 정도로 중국조기유학 절차가 간편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중국조기유학을 가는 절차부터 까다로워졌습니다. 중국조기유학 신입생의 수속절차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에서 출생증명서, 후견인위탁서 공증은 약 8일을 걸립니다. 부모님이 쌍방이 동시에 공증사무소에 가셔서 동의사인을 받아야 하고, 서류준비 기간을 감안해서, 일주일을 더 잡아야 합니다. 국제우편은 약 4-5일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서류가 중국에 도착할 때까지 기간은 약 3주정도 필요합니다.
2. 중국 현지에서 후견인 공증을 해야 해서, 약 8일정도 걸리고. 우편물은 학교까지 1-2일 소요됩니다.
그래서 총 10일 걸리구요.
3. 중국학교측에는 관할 교육청에 가서, 미리 JW202 신청서를 받고,
JW202는 후견인공증서, 출생증명서, 후견인서류, 학교서류들과 같이 교육청에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각 관할 교육청이
다를 수 있지만, 신청일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신청한 학생 나이에 따라 결과가 나오는 기간도 다릅니다.
그래서 약 2주정도 걸립니다.
4. JW202 순조롭게 나오고, 국제우편으로 비자대행 여행사에다 보내집니다. 이 절차 또한 4-5일이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유학생비자 신청기간은 보통 3-4일입니다. 따라서 총 9일정도 걸립니다.
5. 이제부터 비행기표를 구해야 하는데, 미리 해도 되지만, 여행사에는 비자가 나오고 비행기표를 구입하길 권합니다.
원하는 비행기표가 바로 구할 수도 있고, 조금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약 1-2주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6. 그 다음에는 중국입국 격리는 14일이 소요되고, 북경의 경우에는 추가 7일 관찰기간이 있습니다. 각 학교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지만, 일단 7일 동안 정상 학교생활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 하셔야 합니다.
제가 계산할 기간은 조금 넉넉히 잡은 것입니다. 총 12주정도 나왔구요. 특급으로 처리하면, 12주보다 단축할 수도 있지만, 적어도 2개월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내년 1월부터 수속을 밟으면, 3월1일 개학날에 못 맞출 가능성이 큽니다. 방학과 설날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2021년도 봄학기에 중국유학 준비하실 학생과 부모님들이 차질없이 유학계획을 잘 계산하시길 바랍니다.
적어도 2021년도 3월 2학기 중국조기유학 하실분들은 12월달부터는 준비 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