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조기유학

중국조기유학 방학관리편 2탄-학습전략

고박사 유학멘토 2021. 2. 17. 11:18



이번 겨울방학동안에 중국조기유학 학생들 대상으로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중국조기유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의 정도를 알아보고 
만일 그러한 능력이 부족할 경우 어떠한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위합니다. 
검사에는 4개의 척도특성과 하위영역이 있습니다.
 
성격특성에 효능감, 결과기대, 성실성이 있고, 동기특성에 학습동기, 경재동기, 회피동기가 있고, 
정서특성에 우울, 불안, 짜증이 있고, 행동특성에 시간관리, 수업듣기, 노트필기, 공부환경, 집중전략, 읽기전략, 
기억전략, 시험전략이 있습니다. 

효능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과 행동을 스스로 해낼수 있다는 믿음과 신념.
결과기대: 결과에 대한 예측이나 기대는 행동의 촉발, 방향, 노력, 지속력, 동기 등에 영향을 미친다. 
주어진 행동이 어떤 확실한 결과를 산출할 것이라는 개인적인 기대, 자신의 노력을 통해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

성실성: 인내력이 강한 사람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며, 좌절과 피로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경향을 보인다. 

학습동기: 학습지향동기로 과제를 숙달하기 위한 욕구수준이 높고, 지적흥미가 크며, 도전을 추구한다. 

학습전략을 상황에 맞게 유연성 있게 조절하며, 난관에도 불구하고 노력한다. 

경쟁동기: 학습동기보다 경재동기가 높은 경우는 억지로 자존심만으로 공부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선의의 경쟁동기가 강하면 인생에서 성공가능성이 커지고 학업성취 역시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회피동기: 자존감, 성취의욕이 약하거나, 학업성적이 저조할수록 꾸물거리나 게임 등 다른 흥미에 빠지는 등 공부자체를 외면한다. 
“나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잘못된 고정관념을 심고 의도적으로 공부하지 않는 구실을 찾거나 변명을 하려 한다. 잘못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 이를 바로잡아주는 심리치료를 받도록 한다. 

우울: 우울한 학생은 학업성취가 저조하며, 다양한 학업적 곤란을 보인다. 집중력부족, 사고능력과 정신운동성지체, 초조감, 피로감, 불면증, 학교거부, 과제미완성, 학교불만, 흥미상실 등 증상이 나타난다. 

불안: 불안의 유형은 다양한다. 경쟁과 성공이 우선시되는 사회에서 잘 나타나는 사회 공표증과 어렸을 때 애착관계가 불안정하게 형성되는 분리불안증이 대표적 증상이다. 

짜증: 일반적으로 짜증이 심하다면, 부정적정서특성이 성마름(성격이 조급하거나 짜증이 많음)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특성: 개인의 행동은 내부의 힘이나 외부의 자극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인지적, 행동적, 환경적 용인이 서로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것으로,대개의 행동은 습관화된다.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은 개인의 훈련정도, 지적수준, 학습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얼마나 전략적으로 행동으로 실행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림1> 중국조기유학 하고 있는 고1여학생의 검사결과입니다. 이 학생은 중학교때부터 음악,작곡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학습부진의 이유로 음악공부를 포기했고, 다시 학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검사결과를 봤을 때, 스스로 공부에 대해, 큰 기대감이 없어 보이고, 효능감(자신감)도 부족해 보입니다. 실용음악에 진학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학습동기도 저하입니다. 학습동기,효능감,결과기대 요인에 진로상담, 전공상담을 통해서, 학생 본인이 스스로 가야 할 길을 선택하고, 뚜렷한 방향을 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공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평상시에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 공부하기보다 닥치는 일들을 시간에 쫒겨 하는 편입니다. 시험은 거의 벼락치기로 급하게 준비하기 때문에 해야 할 공부를 다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시험을 치르더라도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습관화되면 학년이 올라가도 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높아지기 어렵습니다. 
실천력은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해 매일 매일 운동을 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면 실천력은 몰론 자신감도 함께 키워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긍정적인 부분에 학생 본인이 성실한 학생이고, 올바른 경쟁심 의식을 가지고 있고, 어려움에 회피하지 
않은 태도를 보입니다. 
정서특성 부분에 아주 안정한 학생입니다. 이런 면에 화목한 가정에서 성장한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학업과제나 수업내용에도 집중하면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는 최적의 정서 상태에 해당합니다. 
학습지수(learning Quotient)는 “다소 낮음” 수준에 해당됩니다. 복습 등을 포함한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부족할 것으로 보이며, 책상에 오래 않아 있다 하더라도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학습전략이 부족해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동기도 다소 부족할 것으로 보이며, 공부에서 느끼는 성취감이나 재미보다 마지 못해 하는 느낌이 더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공부습관을 철저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의 양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성적 향상은 얼마나 집중했는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 동안 누군가에 의존해서 공부해왔다면 지금부터라도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보다 주도적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림 2>

<그림2> 에 이 학생의 학습유형은 “주도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적절하게 투입되고 있으며, 학습전략도 양호한 편입니다. 자기주도학습 수준이 비교적 높기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됩니다. 
행동 특성에는 이 학생의 종합점수는 “보통”수준에 해당됩니다. 또래의 다른 친구들에 비해 앞으로 바꿔야 할 
공부습관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습관은 학습의 효율성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지 못한 습관이 있다면 되도록 빨리 바꿔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좋은 공부습관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성적과 더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게 되므로 지금부터 더 좋은 공부습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솔루션 
-단계적으로 조금씩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관리를 통해, 학습량을 현재보다 20%저도 증가시킨다. 

-학습동기를 분명히 해야 한다. 향후 진로상담, 전공적성 검사를 실시한다. 

-성취감 향상시킨다. 하루하루 열심히 한다는 뿌듯한 감을 느끼게 한다. 점수가 잘 올릴 과목부터 시작하고, 
 성취감, 자신감을 생기게 하고, 절차적으로 향후 계획을 짠다. 

-노트필기를 강화시킨다. 과목별로 노트를 만든다. 수업 내용을 되도록 빠짐없이 기록한다. 개요 번호를 붙여서 보기 쉽게 정리한다. 중요하고 시험에 나올만 한 내용은 나를대로의 표시를 이용해서 눈에 잘 보이게 만든다. 

전문적인 검사, 솔루션을 통해서, 학생 자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고, 나름의 학습전략을 가지며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지게 하는 학습전략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학동안에 우리 중국조기유학 학생들 모두 파이팅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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