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되고, 중국유학 봄학기 개학시즌이 왔습니다.
중국유학에서 한국 유학생들이 보통 기숙사나 홈스테이 생활을 합니다.
중국유학 학교 생활, 기숙사 생활에서 매일 각양각색 일들이 벌어지고, 작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며 생활합니다. 그 중에 교우와 잘 지내는 친구들도 많지만, 교우관계가 긴장되고, 고립적으로 지내거나,
따돌림 당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이런 학생은 반 친구와 기숙사 룸메이트 관계가 좋지 않아 단체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청소년시기 인간관계는 나중에 커서, 회사 생활, 사회생활에 반영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학창시절의 동창 관계는, 바로 어른이 된 후의 동료 관계와 파트너 관계입니다.
학창시절의 스승 관계는 어른이 된 후 상사와의 관계입니다.
이런 관계들은 연속성이 있습니다.
교우관계, 스승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본인에게 당연히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늘 남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은 자신도 불편하게 살 것입니다. 이때 기숙사 변경 요청, 전학 요청할 수도 있지만, 수영을 못하면, 수영장만 바꾼다고 문제가 해결될 수 없습니다.
가수는 노래를 부르면 사람을 편안하게 하고, 조명, 의상, 표정, 연기를 더 하여 관중을 편안하게 합니다.
식당은 색, 향, 맛, 그리고 서비스, 위생 등등으로 손님을 편안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매일 어떻게 사람을 편안하게 하고, 동시에 본인 스스로도 편안하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타인을 생각하는 의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본의 아니게 사소한 말 한마디에도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불편하게 하면 다른 사람은 자신을 겨냥하게 되고, 본인도 그 사람을 싫어하게 됩니다.
더 나가서, 사회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대학교 진학 전공, 미래 취업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의사소통과 표현을 잘 하는 학생이 학습능력까지 갖추고 있으면 각 분야, 각 업종에 잘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사소통과 표현을 잘 하지만,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사회에 나가서, 무엇이라도 할 수 있고, 굶을 일이 없겠지요.
의사소통과 표현을 잘 못하지만, 학습능력을 갖추는 학생은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할 수도 있고, 또한 굶을 일이 없겠지요.
문제는 의사소통과 표현을 잘 못하고, 학습능력도 부족한 학생은 집안의 힘으로 취업이 가능하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으면
취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실용적인 전공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