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진로 및 직업탐구

중국대학입학 경영학과 진학 어떤가요?

고박사 유학멘토 2021. 6. 20. 10:16

 

 

[진학진로 시리즈10]  조기유학생들이 중국대학입학 제일 많이  진학하고 싶은 전공중의 하나가 경영학과 계열입니다.

유학생들이 중국대학입학 진학하고 싶은 이유는 향후 사업을 하고 싶거나, 회사 중국사업 쪽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대답이 제일 많습니다. 조기유학생들에게 오늘은 중국대학입학 전공 선택 경영 진학 분야의 학과소개와 학과특징, 취업준비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계열: 공상관리 계열(工商管理, 한국에서 경영학 계열이라 함)

학부: 경영학부 管理/

주로 전공: 경영학전공 工商管理,회계학 전공 会计学시장 마켓팅 전공 市场营销

 

경영학과(工商管理学): 기업 경영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진취적인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조직에 속하는 구성원의 행동방식을 분석하고 조직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실용 위주의 학문입니다. 창의적인고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 전문 직업의식, 올바른 기업윤리와 건전한 가치관,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경영학 지식, 어학능력 국제 경영, 정보 감각을 함양할 있습니다.

중국어에는 관리이고, 한국어에는 경영입니다. 기업을 관리하고 경영한다는 뜻입니다. 중국대학입학 하는 대학생에게 기업 운영하는 개념이 현실과 동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경영학과 자체가 응용성이 아주 강한 학문입니다. 그러나 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님들이 대부분 기업 운영 경험이 없고 사례 연구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실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깊이가 없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 경영학과 선호하는 조기유학 학생들이나 중국 유학생들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경영학과 전공자들이 부전공을 많이 합니다. 법학이나, 회계학과 같은 실용학문을 부전공으로 합니다. 중국 한국유학생은 전공을 공부하면, 미래 취업업종이나 직종을 정하고,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회사 부서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갈수 있는 부서는 회사 운영에 관련하는 인사팀, 총무팀, 기획팀, 회계팀, 고객에 관련되는 영업팀, 해외영업팀, 품질관리팀, 마케팅팀이 있습니다. 어느 부서에서 취직하는 것도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부서에 따라 취득자격증과 인턴 경력도 다릅니다.

 

출처: 한국고용노동부 워크넷

경영학과에 관련 취득자격증

 

 

 

회계학 전공 会计学: 최근 기업의 투명한 경영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세무회계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학과는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잇는 기업의 회계 보고 세무와 관련한 의사결정과 관련한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기업과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회계, 기업 경영에 필요한 세법 지식을 함양하고, 높은 도덕성을 갖추는 회계 세무 전문가가 되는데 능력을 기르는 학문입니다.

중국에서 회계학과에 다니는 학생이라면, 회계사 자격증을 가급적 취득하기 권장합니다. 한국에서 한국 공인회계사 시험이 있습니다. 향후에 미국이나 미국회사에 취직하려면, AICPA라는 미국회계사 자격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ACCA 국제회계사시험(영국)은 세계180개국에서 회계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향후에 중국회사, 중국과 합작하는 한국기업, 외국기업에서 근무하려면, 중국에서 중국회계사자격증会计从业资证书을 준비하는 거 좋습니다. 따라서 취업방향에 따라 학생 본인에 맞는 나라의 회계사 시험을 미리 계획하고, 대학교부터 준비하기 좋습니다. 중국에 회계학과에 나오면, 취업전망이 상대적으로 좋습니다.

한국회사, 중국회사, 외국회사, 금융계통 등 취업 분야가 넓습니다.

세계4대 회계사무소PWC, DTT, KPMG, EY는 도전할 만 한 회사입니다.  

 

출처: 한국고용노동부 워크넷

회계학과에 관련 취득자격증

 

 

시장 마켓팅 전공 市场营销

 

시장마케팅전공은 경영과학, 현대정보기술 등의 기초 위에 세워진 교차 학과입니다.
전공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기업이 어떻게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는지 탐구하고 경영의 방법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시장 규율을 추구하며 현대 시장경제의 수요에 부응하도록 함으로써 인문정신, 과학적인 소양과 성실한 품질을 갖추고 관리학을 장악합니다. 경제학, 마케팅학의 기본이론적 방법과 마케팅 전문기능, 혁신적인 창업마인드 관련 지식의 발견, 분석 해결 능력을 갖춘 응용형, 복합형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시장마케팅 전공은 주로 관리학, 경제학 현대 마케팅학의 기본 이론과 기본 지식을 연구하고, 마케팅의 정성, 정량 분석 방법을 파악하며, 나라의 마케팅에 관한 방침, 정책과 법규 국제 마케팅의 관행과 규칙을 숙지하고, 마케팅 조사와 예측, 마케팅 기획과 실행, 공공 관계와 협상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과목은마케팅학》《현대광고학》《소비자행동학》《마케팅 기획》《공공관계학》《비즈니스 협상 세일즈 노하우》《온라인 마케팅》《전자상거래》《경영학》《서구경제학》《회계학통계학》《재무관리, 경제법 등입니다. 경영학, 경제학의 기초를 배웁니다.

 

 

 

마케팅 관련 자격증

-SNS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현재 마케팅의 핵심인 SNS 특성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문성에 대한 자격증으로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취득할 있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GAIQ

구글 애널리틱스 IQ 시험이라고도 부릅니다. 자격증은 구글 포털을 얼마나 활용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험입니다.

​-GTQ, GTQI

홍보물을 만드는데 필요한 관련 툴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GTQ 포토샵, GTQI 일러스트 자격증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한 사회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이나 정당, 지자체 많은 곳에서 시장조사나 여론조사를 담당할 있습니다.

-마케팅 빅데이터 관리사

빅데이터는 점점 활용하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민간자격증이지만 마케팅 관련 학과에게 전망이 좋은 자격증입니다.

-공인마케팅전문가 AMA PCM

마케팅 관련 자격증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가지는 자격증이 바로 공인마케팅전문가 AMA PCM입니다.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은 홍보전략이나 계획을 구성할 역량을 충분히 갖췄다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마케팅 인력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시장조사, 사업분석, 마케팅 기획, 광고기획, 고객서비스, 브랜드운영, 컨설팅 등 부서와 업종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마케팅학과를 개설하는 대학교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관련되는 학과는 광고 및 홍보학과입니다. 마케팅의 스텍트럼이 넓기 때문에 마케팅을 포함해서 폭넓은 경영 전반을 배울 수 있는 경영학과와 마케팅 관련 학과로 생각해볼 수 있고, 관심분야가 있다면, 그 분야에 좀 더 집중해서 분야전공과 같이 마케팅 관련 학과를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예로 패션마케팅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등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대학교에서 배우는 마케팅 학과는 아주 광범위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이고, 학문 자체가 응용해야 하기 때문에 진출 분야에 대한 공부, 인턴이 실수적입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도 성공적인 취업의 키입니다. 경영학과와 똑 같이 취직하고자 하는 업종과 회사 부서를 고려하면서, 취업준비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